이름: 권춘우
2017/3/5(일) 02:08 ((WindowsNT6.1AppleWebKit/537.36(KHTML,likeGecko)) 14.42.77.1 1600x900
daily_view.php(Load:408)
[단어] 逍風/消風(소풍)  

逍(消)風(소풍)

훈음 : 逍(노닐/거닐 소), 消(사라질/풀릴 소), 風(바람/경치 풍)
풀이 : 휴식을 취하거나 건강을 위해서 또는 근심이나 걱정 따위를 풀어버리기 위해서 자연 속을 천천히 거니는 일. 학교에서, 자연 관찰이나 역사 유적 따위의 견학을 겸하여 야외로 갔다 오는 일.

해설 : ‘’의 뜻은 ‘노닐다/거닐다’입니다. ‘’의 뜻은 ‘사라지다/풀리다’입니다. ‘’의 뜻은 ‘바람’입니다. ‘風景(풍경)’이란 말이 있습니다. 바람과 햇볕(景)은 머물러 즐기고 싶은 잘 보존된 자연의 모습을 대표합니다. 그래서 ‘風景’은 ‘산이나 들, 강, 바다 따위의 자연이나 지역의 모습.’을 뜻합니다. 바람 좋고, 볕이 좋은 자연이 잘 보존된 곳을 만나면 風景이 좋다는 말을 합니다. ‘風景(풍경)’을 다른 말로는 風光(풍광;빛 광), 風致(풍치), 風趣(풍취;풍치 취), 景致(경치;풍치 치)라고도 하며, ‘風’ 한 글자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逍風’은 자연 속의 경치를 감상하면서 노니는 것, 거니는 것을 뜻하고, ‘消風’은 자연 속의 경치를 감상하면서 마음에 쌓여 있던 근심 걱정 따위를 씻어 내는 것, 풀어 버리는 것을 뜻합니다. 어떤 글자를 쓰든지 ‘자연 속을 천천히 거니는 일’을 나타내는 것이 기본입니다. 또 학교에서, 자연 관찰이나 역사 유적 따위의 견학을 겸하여 야외로 갔다 오는 일을 나타낼 때 많이 쓰입니다. 

 


  이름   메일   회원권한임
  내용 입력창 크게
                    수정/삭제     다음글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