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봄비
2009/7/19(일) 00:56 (MSIE7.0,WindowsNT5.1,IPMS/A86410AC-148649F6ACA,.NETCLR1.1.4322,InfoPath.2) 172.17.1.151 1400x1050
사천 전통극—변검(變臉)  

사천 전통 극—변검(變臉)

중국의 전통 극 하면 주로 경극 (京劇)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중국 지방별로 전통 극을 가지고 있는데 경극은 북경 지역의 전통극이며 사천의 전통 극은 천극(川劇) 가 된다.

천극을 대표하는 것이 바로 유명한 변검(变脸)이다. 변검은 눈 깜짝할 사이에 얼굴에 쓴 가면을 바뀌는 묘기로써 손이나 부채로 얼굴을 가리는 찰라 얼굴의 가면이 다른 가면으로 바뀌어 지는 전통 사천극이다.


변검(变脸)은 말검(抹脸), 취검(吹脸), 차검(扯脸), 운기(运气) 등 네 가지 전통기법으로 연기하는데 전통 극에서 나타나는 인물들의 신분과 감정을 보여주는데 입각한다.

말검(抹脸)은 얼굴의 특정 부위에 분장용 분을 묻혀 놓았다가 필요할 때 손을 얼굴로 가져가 그것을 문지르면 다른 색깔로 변하게 되는 기법이다. 만약 얼굴 전체를 바꾸려면 분장용 분을 이마나 눈썹에 묻히고 얼굴의 하반부만 바꾸려면 분장용 분을 뺨이나 코에 묻혀둔다. 그리고 어떤 한 부분만 바꾸려면 분장용 분을 바꾸고자 하는 부위에 묻혀두면 된다. 예를 들면 ‘백사전’ (白蛇传)의 허선, ‘비운검’(飞云剑)의 진룬노뒤 등은 이러한 기법을 사용한다.

취검(吹脸)은 분장용 금색, 흑색, 은색 가루를 사용하는 변검 기법이다. 연기자들은 가루를 담은 통을 사전에 준비하여 동작이 바꿈에 따라 가루를 불어 얼굴 색깔을 바꾼다. 취검 공연을 할 때 숨을 죽여 가루가 눈,코에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치중산’(治中山)의 낙양자를 연기 할 때 취검기법을 사용한다.

차검(扯脸)은. 다양한 가면을 사전에 미리 비단에 그린 다음 잘라서 가면마다 실로 연결하여 얼굴에 한 장씩 붙이는 기법으로. 비교적 복잡한 변검 방법이다. 그리고 그 실을 손이 가기 쉬우면서도 사람들이 잘 알아볼 수 없는 곳(의복)에 연결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에 춤 동작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돌린 다음 한 장씩 떼여 얼굴에 붙인다. 공연을 진행할 때 기술적으로 거짓 동작을 잘 연기하여 관중들의 시선을 다른 쪽으로 돌리는 데 유의해야 한다. ‘백사전’ (白蛇传)의 발동이 차검 기법으로 녹색, 백색, 흑색 등 7~8가지 다양한 가면을 바꾸며 사용한다.


운기(运气)는 연기할 때 기공을 운용하여 얼굴을 홍색에서 백색으로, 다시 백색에서 청색으로 바꾸는 기법이다. ‘공계성’ (空城计)의 제갈량을 연기할 때 얼굴을 홍색에서 백색으로, 다시 백색에서 청색으로 바꾸는 운기 기법을 사용한다.

천극의 주요한 구성 부분인 변검은 가면으로 인물의 내심세계와 감정을 표현하는 낭만적 기법으로 감정의 상징이다. 전형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변검 가면들은 인물들의 충성, 간사, 사악, 정의를 나타내고 개성 강조와 감정 변화 연기를 도와준다. 관중들의 시선을 피하여 자기의 얼굴 모양을 바꾸는 경극 연기자들의 놀라운 기술은 중국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사천성(四川省)은 어떤곳인가?

사천성은 대략 중국땅의 한가운데쯤 된다고 보면 된다. 한국에서 비행기로 약 4시간쯤 걸리고... 시간은 중국표준시간 적용으로 우리와 1시간 시차가 난다.

사천성의 四川은 글자 그대로 민강을 비롯하여 역내를 흐르는 4개의 강을 말하는데 이 4개의 강은 결국 양자강으로 모여들어 상해까지 흘러가게 되며 대략 해발고도 500m 안팎의 분지지형으로 구름이 많고 흐리거나 비가 많아서 (년중 280일) '사천의 개는 해를 보면 (낯설어서) 짖는다'는 속담이 있기도 하다.

중국에는 모두 4개의 직할시와 23개의 省이 있는데 사천성의 성도(省都)인 성도(成都)는 8번째로 큰 규모이며 成都 국제공항인 쌍유(雙柳) 국제공항은 중국내 5번째 큰 규모이다. 사천성 인구는 모두 1억 2천만영, 成都의 인구는 360만영인데, '97년에 중경시(3,400만명)가 직할시로 떨어져 나가기전에는 사천성에 속해 있어서 중국최대 인구가 이 곳이었음을 알 수 있다.

위도상으로는 북위 30도 지역에 위치하여 따뜻한 기온이며 겨울에도 최저 2~3도 정도로 영하로 내려가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2모작이 가능하여 농산물이 풍부하고, 집집마다 별도로 난방을 하지 않는것이 보통이다. 

또한 당현종이 안록산의 난을 피해 이곳으로 피난을 오기도 하였으며 삼국지로 유명한 유비가 촉한을 세웠고 그 궁전이 있던 자리가 바로 成都의 중심부인 '天府 광장'이다.

 

변검은 중국 쓰촨성에서만 계승되는 민간 예술입니다.

베이징의 경극(京劇), 쑤저우 지역의 곤극(昆劇)과 더불어 중국 3대 전통 연희로 꼽히는 쓰촨성 천극(川劇 )공연의 한 부분입니다..

특별한 기술과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쓰촨성 출신사람에게만 전승됐고, 그 가운데에서도 엄격한 심사를 거친 극히 일부분의 사람들에게만 전해졌고 또한 남자들에게만 이어져 왔습니다.

(최근에는 여자나 외국인에게도 조금씩 기술이 전수 되기도 합니다.)

 변검술은 관객이 알아차리지 못하게 재빨리 얼굴에 쓴 가면을

다른 가면으로 바꿔쓰는 것으로

변검의 달인은 열걸음을 걷는 동안 백개의 가면을 바꿔쓸수 있다고 합니다.^^;;

변검의 역사는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전부터 귀정루(歸正樓), 백사전(白蛇傳)등 오래된 레파토리에 공연을 해 왔지만 겨우 얼굴가면 3장을 바꾸는 삼변화신에 불과했습니다.

이것을 오늘 날과 같은 변검으로 바꾼 사람이 중국 1급연원인 왕다오정이라는 사람입니다. 

그는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여 최초로 24장까지 얼굴을 바꾸는 기술을 만들어 냈고, 오늘날 변검을 세계적인 예술 장르로 끌어올린 장본인이 되었습니다.

 

변검은 화려한 기교와 간단한 복장 때문에 마술로 이해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변검은 변검일뿐’ ...공연 장르가 다르며 여러 가지 예술형태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독자적인 종합예술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 중 왕다오정에게 직접 사사받은 한국의 변검술사 김우석씨는 변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관객과의 교감이라고 말합니다.

“변검은 단순히 가면을 벗는 것이 아니라, 표현을 하는 것이다. 가면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말을 할 수 없는 공연이기 때문에 몸으로 그 동작을 표현해 내야 한다. 내가 어떤 모습을 하는 지 공연중에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에, 관객들의 반응을 보면서 공연을 한다.”라고 했습니다.

 

지금은 12개까지 변검을 할 수 있다는 김우석씨는

“변검 공연은 7분에서 10분 정도에 불과하지만, 준비하는 시간이 30분 이상 걸린다. 12겹이 넘는 가면을 쓰면 숨을 쉬기 어렵다. 단독으로 공연할 때는 그래도 시간 조절이 가능하지만, 늘 그럴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출연자들의 공연이 지연될 때는 상당히 고통스럽다.” 하며

아무리 계속 수련을 한다고는 하지만, 가면을 10개이상 뒤집어 쓰고, 호흡이 힘든 상황에서 한,두시간 이상을 견디는 것은 보통 힘든 일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요즘에는 많이 나아졌지만, 그는 공연을 다니기 시작한 처음 1-2년동안은 공연을 마치고 나면, 호흡을 참아낸 고통 때문에 늘 구토를 하곤 했답니다.

 

최근에는 변검도 많이 상업화되어 공연을 비교적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중국 쓰촨성에서는 천극전용극장에서 열리는 공연외에도, 식당에서도 손님을 끌기 위해 변검공연이 빈번히 이뤄지기도 하며 한국에서도 중국 전문식당이나, 유람선등에서 공연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변검공연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반증.

변검의 비밀

변검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가장 쉬운 방법은 여러장의 가면을 겹쳐놓고 화면이 바뀔때마다 한장씩 벗어가는 겁니다,

 가장 간단하죠. 근데 손기술이 있어야 해요 물론, 하지만 초보도 가능한 변검입니다.

 

두번째, 조금 어려운 방법은 10개의 손가락에 하나하나 색을 듬뿍 발라 놓고 빨리빨리 칠해서 한번에

쏴악 하면 변하고 또 쏴악 하면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어려워서 고수만 가능한 기술입니다.

 

세번째, 가장 어려운 방법이며, 목숨까지 잃을 우려가 있기에 요즘 잘 하지 않으며, 만약 이 기술로 하면

무척 비쌉니다. 지금 이 방법의 변검으로 목숨을 잃은 사람들이 몇명있어서, 하는 것을 피하지만 방법

은, 우리가 화나거나, 흥분할때는 얼굴이 빨개집니다. 하얗게 질릴때도 있으며, 춥거나 놀라면 파래지고

이런 원리를 이용해 총 5가지의 얼굴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초고수만 가능하며, 조절을 잘 해야 가능

합니다. 한번에 확확 바껴야 하므로 흥분했다가 놀랐다 이렇게 얼굴을 만들어야 하기때문에 힘이 들어가서

자칫하면 목숨을 잃는 다는 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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